관리 메뉴

공부 기록장 💻

[멋사일지] 멋쟁이 사자처럼 대학 11기 운영진 활동 준비 및 로고 제작기 본문

# Develop/Likelion

[멋사일지] 멋쟁이 사자처럼 대학 11기 운영진 활동 준비 및 로고 제작기

dream_for 2022. 12. 16. 00:54


나는 작년 2021년 멋쟁이 사자처럼 9기에서 아기사자로 활동을 마쳤다. 9기 활동을 수료했지만, 나는 10기 운영진에 대한 마음이 딱히 없었고, 나 스스로 리더의 역할은 어울린다고 생각하진 않았기에 운영진 신청을 따로 하지는 않았다.
결국 올해 22년도 멋쟁이사자처럼 10기는 교내에서 운영이 되지 않았다.
그렇게 1여년간 학교 생활과 타 프로젝트 활동들을 열심히 하며 지내오던 와중, 같은 학과 친구가 11기 대표에 대한 생각이 있다며 함께 운영진 활동을 하자고 제안을 하였다. 그렇게 12월 초 함께 지원서를 다듬어 작성였고, 12월 15일 신규 대학 지원 결과로 1차 선발 합격 통보를 받게 되었다.


같이 운영진을 지원하신 다른 학과 재학생분을 포함한 3명은 단톡방을 개설하여 상의를 하였고,
친구가 대표를 맡게 되었고 운영진은 남은 2명으로 결정이 되었다.
1월 1일까지 새로운 운영진을 선발하여 최종 운영진 명단을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학교 커뮤니티와 이전 멋사 기수를 운영하는데 사용되었던 인스타그램을 통해 운영진 모집을 위한 홍보글을 올리기로 하였다.
나는 전에 대외 활동을 하면서 카드 뉴스 제작했던 경험이 번뜩 떠올라, 갑자기 여러 아이디어들이 샘솟으며 홍보 팜플렛을 제작해보기로 했다.

역시 미리캔버스라는 최적의 도구를 활용해 어렵지 않게 여러 색상을 조합해 다음과 같이 카드 뉴스 도안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


그런데 한 가지 문제는 기존 교내 멋사 로고를 변경해야 하느냐 마느냐였다..
올해 하반기 학교 로고가 바뀌면서, 기존 멋사에서 사용하던 대표 로고도 변화가 필요하지 않겠냐 하는 이야기가 오갔다.
그래서 결국 새로 변경된 학교 로고의 색상에 맞추어, 멋사 로고를 재탄생시키고자 하였다.
기존의 귀여운 교내 멋사 로고는 다음과 같다.



제작하는데에는 Figma를 사용하였다. 우선 다음과 같이 여러 도안을 만들어 보았다.


만들어진 여러 도안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카드 뉴스 디자인도 조금 변경을 해 보았다!
대표 친구에게 완성된 도안을 보내주어, 멋사 인스타 프로필까지 변경해보았지만 그럼에도 뭔가 부족함을 느꼈다.


그래서 결국 디자인을 하셨던 지인 분의 찬스를 이용해
기존 학교 로고에 멋사 로고를 활용하여 다음과 같이 대표 로고의 최종 도안이 완성되었다.
인스타 프로필 이미지도 변경 완료!
도움을 주셔서 너무너무 감사하다 :)







제작기도 아래와 같이 영상으로 한 번 만들어 보았다.

https://youtu.be/Cvidws1McvI






운영진 활동 기간에 인턴 기간도 포함되어 있고, 스스로 깊게 공부하고 취준에도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할 것 같아 사실상 운영에 피해를 주거나 도움을 많이 못 줄까봐 여러모로 걱정을 하고 있는 건 사실이다. 그래도 최대한 가능한 선에서 최선을 다해 다양한 활동들 기획하고, 열심히 유익한 교육 자료들도 만들며, 해커톤과 스터디에도 활발히 참여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다 :)
약 2주라는 짧은 시간동안 진행되는 운영진 모집도 원활히 진행되어 열의가 가득한 멤버들이 모여, 한 해동안 멋사를 다시 살려 재밌게 운영해나가고 싶다!


운영진으로 하고 싶은 것들을 마구마구 적어 보자면..?

- 학교 지원자 모집을 위한 교내 멋사 지원 홈페이지 제작하기
- 사람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제안 받을 수 있는 간단한 웹앱 제작하기 (간단한 To-do list처럼 반응형 웹앱 + 데스크탑 웹앱 제작)
- 학교의 다양한 행사(세미나나 특강 포함)를 공지할 수 있는 웹앱 제작
- 봄에 오광과 관련된 획기적이고 신기한 웹페이지 제작하기 (봄에 학교 축제 + 벚꽃 축제가 열리잖아 !!!! + 오케스트라나 댄스 동아리 공연이나 전시회, SRC 활동이나 다드림비교과센터 활동 등등, 뭔가 우리 학교만의 문화와 활동, 행사들을 학생들에게 쉽고 원활히 알릴 수 있는 공지 사이트를 제작하고 싶다. )
- 학교 식단 페이지 제작 (올해 기획과 개발 초기 단계까지 진행되었지만 중단된 프로젝트라서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 운영진들끼리 세션 교육 + 심화 학습 (블로그 꾸준히 작성하기)
- 알고리즘 스터디, Java Spring 백엔드 스터디 진행
- 운영진들끼리 함께 개발 세미나, 동아리 기획과 운영 역량 강화 세미나(?) 등 함께 참여해보기
- 오프라인 스터디 및 해커톤 영상 제작 (오프라인 활동이 많이 없던 9기 활동을 했기에.. 너무 아쉽다ㅠㅠ)
- Notion 외에도 협업 툴인 JIRA 사용해보기
- 교내 컨버전스디자인학과와 같은 디자인, 애니메이션 관련 전공자 또는 SW창업학과 등 창업 관련 전공자 분들과 협업
- 주변 타대학과의 협업 및 해커톤, 로컬 지역의 학생 스타트업과의 협업 등


(물론 그저 바램이고 희망 사항들이긴 하다만, 위의 활동들을 잘 해내기 위해서는 운영진들의 체계적인 운영과 교육, 그리고 개발 능력이 뒷받침 되어 주어야 할 것 이라 생각한다. 멋사 동아리가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목표 아래에서 운영되기 때문에 아이디어 라는 것이 가장 중요하긴 하지만, 아이디어를 실행으로 옮기기 위해서는 아이디어에 준수한, 뛰어난 개발 능력은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부정할 수가 없음을 느꼈다. 나부터! 열심히 개발 공부 열심히 해놓아야겠다:D )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