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부 기록장 💻

[Git] .gitignore 적용되지 않는 문제 해결하기 본문

# Tech Studies/Git • Github

[Git] .gitignore 적용되지 않는 문제 해결하기

dream_for 2023. 5. 18. 18:26

 

gitignore에 새로운 파일명을 적고 적용을 하려고 했을 때,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는 원격 저장소에 이미 저장되어 있는 파일에 대해,

로컬에서 삭제 혹은 gitignore에 적용한다고 해서 원격 저장소에서 삭제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 캐시 되어 있는 파일들을 모두 삭제 후, 다시 적용을 해주어 해결할 수 있다.

 

다음의 명령어를 사용하면 된다.

 

git rm -r --cached .
git add .
git commit -m "fixed untracked files"

 

 

예를 들어, 

application.yml 의 파일을 새로 아래 .gitignore에 추가해주었다.

application.yml에 중요한 aws 관련 정보들을 추가한 후에 이를 git에 업로드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commit 해야 하는 파일에 application.yml에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위의 명령어들을 차례대로 터미널 창에 입력해주었다.

 

 

위와 같이 Git 저장소에 업로드되어 있는 모든 파일이 remove되고,

다시 commit을 하게 되면 

원격 저장소에 업로드되어 있는 application.yml이 정상적으로 delete 되었다는 설명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