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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ech Studies/우아한테크코스 프리코스

우아한테크코스 프리코스 3주차 미션을 시작하기에 앞서

dream_for 2022. 11. 9. 14:07


우아한테크코스 프리코스 2주차 코수타를 참여하며 기억에 담아두고 싶은 내용들을 기록하고 정리해보자.
어쩜 현재의 나에게 꼭 필요한 조언들이 많았어서 의미있게 들을 수 있는 값진 시간이었다. 1,2주차를 진행하며 느껴 왔던 부분들을 다른 많은 지원자들도 비슷하게 느끼고 있었나 보다.
개발 경험이 많지 않은 사람 중 하나로, 미션들을 진행하며 겪는 어려운 난관들 속에서 또 한 많은 위로를 받을 수 있었던 코수타 시간이었다 :)

미션을 진행하며 자괴감이 든다면..?


공동의 목표를 달려가다 보면, 자괴감이 들 때가 많을 수 밖에 없다.
경쟁 환경에서 학습할 때에는 당연히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게 되고, 그 속에서 자존감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럴 수록 본인의 속도대로 달려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다른 지원자들의 장점들을 흡수하여 더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마인드셋을 갖자.
남들이 하는 TTD, OOP, 클린 코드 .. 이것에 신경쓰지 말고 내가 지금 당장 잘 할 수 있는 것들에 집중하자. (TDD ㅆㄹㄱ !! 라고 외치시며...ㅎ)

(나에게는, 기본적인 요구 사항 분석, 메소드 분리, 클래스 분리와 명확한 설계조차 잘 하지도 못하면서, TDD와 같은 어려운 방법론을 적용하지 말라는, 따뜻하면서도 따끔한 조언으로 들렸던 것 같다.)

남들과의 비교보다는, 다른 사람들이 작성한 코드들과 회고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을 해보자.
현장에서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다는 거 자체만으로도 좋은 경험이지 않을까?

학습 방법의 틀을 깨보자

이론서를 처음부터 쭉 읽는 것, 혼자서 학습하는 것 등의 그동안 해왔던 익숙한 학습 방법의 틀을 깨보자.
다양한 경험이 더 중요하다. 이 방향 저 방향으로 시도하고 경험하다보면, 언젠가 그동안 쌓아왔던 많은 지식들이 연결되는 순간이 온다.
혼자 극복해서 해결하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학습을 하는 짜릿함을 프리코스 과정을 통해서 느껴보자!

요구 사항 분석을 어떻게 해야 할까?

요구 사항에 나와 있는 것만 잘해도 충분하다!
그것만이라도 잘해보도록 하자!

콘솔 기반 미션이 진행되는 이유?


특정 프레임워크에 종속되어 개발하다 보니, 프로그래밍 언어로 설계하고 추상화하는 역량의 중요성이 떨어질 수 있다.
설계와 언어 자체에 대한 학습을 해야함! 실제 우테코 Level 1 단계도 모두 콘솔 기반 미션이다.
언어만 가지고 연습할 때 클린코드, 객체 지향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된다.

포비님이 추천하시는 책은, "린치핀".
(블루 오션에서 개발자로 성장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지 않을까 싶다고 하셨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4224521

좋은 개발자란, IT 회사가 데려가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사람마다 기준이 다 다르겠지만, 처한 환경에서 베스트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적응력을 가진 사람이 좋은 개발자라고 생각한다고 코치분께서 말씀해주셨다.
코딩 테스트를 봐야 하는 상황이라면 알고리즘을 잘 짜는 사람, 설계를 잘해야 하는 환경이라면 설계를 잘 하는 사람.
나만의 개발 철학을 잘 세우자, 그리고 어떠한 상황에서든 적용할 수 있을 만한 가장 중요한 가치관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곳" 이 좋은 회사이지 않을까?

개발자로 롱런하기 위한 준비들, 습관

자발적 동기 부여가 매우 중요하다. 스스로 주도적으로 학습하려는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

1) 억지로라도 하는 동기 부여
2) 정말 재밌어서 하는 자발적 동기 부여 -> 쉽지는 않다.

즐기기보다는 해야 해서 하는 것이지만, 주어진 일을 꾸준히 끈질기 하는 것도 좋은 원동력이 됨 (= 포기하지 않기)


2주차 미션에 대한 공통 피드백

1. 종이학 비유

- 큰 단위의 테스트부터 하려 하지 말고, 종이를 반으로 먼저 접어야 하는 것처럼 단위테스트 작성부터 연습해보자.
- 도메인 요구 사항을 잘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하자. 쉽고 작은 테스트부터 하나하나씩 정복해 나가자.
- 샘플 테스트 케이스를 넣어놓았기 때문에 3주차부터는 이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

2. 공통 피드백 문서의 영상들

- 숫자 야구 게임 피드백 강의 영상이 있음
- 피드백에 첨부된 영상들은 모두 시청하기를
- 기능 목록, 테스트 단계에 필요한 인사이트들도 얻을 수 있을 것

3. cmap utils

- warning들은 무시해도 됨

커뮤니티 관련 피드백

코드 리뷰

수요는 많지만 공급이 많이 없다..! 다른 사람에게 리뷰도 해보자.
코드 리뷰 스터디도 좀 더 오픈된 공간에서 할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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