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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구조] 덱 (Deque : Double-Ended-Queue) 의 구조와 구현 - 덱의 전단(front)와 후단(rear)의 입출력 본문
[자료구조] 덱 (Deque : Double-Ended-Queue) 의 구조와 구현 - 덱의 전단(front)와 후단(rear)의 입출력
dream_for 2021. 6. 2. 20:34
덱은, 기존의 원형 큐에서 일부 기능이 추가된, 전단과 후단 양쪽 모두에서 삽입과 삭제의 입출력과 반환이 가능한 원형 큐이다.
원형 큐의 구조와 구현
https://dream-and-develop.tistory.com/102
덱(DEQUE : Double-Ended Queue)
덱(Deque) 은 큐의 전단(front)과 후단(rear) 에서 모두 입출력(삽입/삭제)가 가능한 큐이다.
덱의 추상 자료형은 다음과 같다.
- create(MAX) : 구조체 DequeType을 구현하여 구조체 변수를 선언하는 것과 동일하다.
- init(dq) : 덱을 초기화한다. 덱의 rear, front 멤버 변수를 각각 0으로 설정한다.
- is_empty(dq) : 큐가 공백 상태인지 체크한다. 기존의 원형 큐와 동일한 방법을 사용한다.
- is_full(dq) : 큐가 포화 상태인지 체크한다. 기존의 원형 큐와 동일한 방법
- add_front(dq, e) : 덱의 맨 앞에 요소를 추가한다. 다만, front 값을 1 감소 시킨 후, 삽입한다.
- add_rear(dq, e) : 덱의 맨 뒤에 요소를 추가한다. 기존 원형 큐의 enqueue() 연산과 동일하다. rear 값을 1 증가 후, 삽입한다.
- delete_front(dq) : 덱의 맨 앞의 요소를 반환 후 삭제한다. front 값을 1 증가 후, front가 가리키는 요소를 반환한다. 기존 원형 큐의 dequeue() 연산과 동일하다.
- delete_rear(dq) : 덱의 맨 뒤의 요소를 반환 후 삭제 한다. rear이 가리키는 요소를 반환 후, rear 값을 1 감소한다.
- get_front(dq) : 덱의 맨 앞의 요소를 반환한다. front의 값 1을 증가한 위치의 요소를 반환한다.
- get_rear(dq) : 덱의 맨 뒤의 요소를 반환한다. rear 가 가리키는 위치의 요소를 반환한다.
정리하면,
add_rear() 과 delete_front() 연산은 기존 (원형)큐의 enqueue, dequeue 연산과 동일하고,
전단과 관련된 연산들만 사용하면, 스택이 된다.
따라서, add_rear() / delete_front()을 제외한,
전단에 삽입하는 add_front() / 후단의 요소를 반환하고 삭제하는 delete_rear(),
그리고 get_rear(), get_front() 의 연산이 기존 큐에서 추가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위의 ADT를 코드로 구현한 것을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보자.
1. 덱의 구조체 선언
DequeType의 이름으로 typedef 시켜놓은 구조체는 다음과 같다.
element는 간단하게 정수형으로 정의하고,
MAX_QUEUE_SIZE는 10으로 정의되어 있으므로, 총 9개의 요소를 저장할 수 있는 덱의 배열,
그리고 전단(front)와 후단(rear)을 멤버 변수로 선언하였다.
(원형 큐의 공백, 포화를 구분하기 위해서 한 개의 공간은 항상 비워둔다 !)
#define MAX_QUEUE_SIZE 10
typedef int element;
typedef struct {
element data[MAX_QUEUE_SIZE];
int front, rear;
}DequeType;
2. 덱 초기화, 공백/포화 상태 확인
각각 DequeType 구조체 포인터를 받아온다.
init_deque() - 덱의 front, rear 값을 0으로 초기화한다.
is_empty() - front와 rear 값이 같다면 덱이 공백 상태임을 체크
is_full() - rear이 front보다 한 칸 앞에 위치해 있다면, 덱이 포화 상태임을 체크
// 덱 초기화
void init_deque(DequeType* dq) {dq->front = dq->rear = 0;}
// is_empty
int is_empty(DequeType* dq) { return (dq->front == dq->rear); }
// is_full
int is_full(DequeType* dq) { return ((dq->rear + 1) % MAX_QUEUE_SIZE == dq->front); }
3. 기존 큐와 동일한 add_rear() (enqueue와 동일), delete_front() (dequeue와 동일)
add_rear() - 후단에 새로운 요소를 삽입한다. rear 값을 1 증가시킨 후, 해당 위치에 요소를 삽입한다.
delete_front() - 전단의 요소를 반환하고 삭제한다. front의 값을 1 증가시킨 후, 해당 위치의 요소를 반환한다.
(++전위 연산 후, 반환)
// add_rear
void add_rear(DequeType* dq, element item) {
// rear 값 1 증가 후 삽입
if (is_full(dq)) {
printf("Deque is full \n");
exit(1);
}
dq->rear = (dq->rear + 1) % MAX_QUEUE_SIZE;
dq->data[dq->rear] = item;
}
// delete_front
element delete_front(DequeType* dq) {
// front 값 1 증가 후 반환
if (is_empty(dq)) {
printf("Deque is empty \n");
exit(1);
}
dq->front = (dq->front + 1) % MAX_QUEUE_SIZE;
return dq->data[dq->front];
}
4. add_front()
전단에 새로운 요소를 삽입한다.
front는 첫번째 요소가 위치한 인덱스보다 하나 앞을 가리키고 있다.
따라서 전단에 삽입하기 위해서는, 현재 front 의 값에 요소를 삽입한 다음에,
front의 값을 1 감소시킨다.
이 때, 인덱스 0에서 음수의 값이 될 수 있는 경우를 위해,
1 감소시킨 후에 다시 MAX_QUEUE_SIZE 만큼 더한 후에, MAX_QUEUE_SIZE로 나눈 나머지 값을 대입하도록 한다.
// add_front
void add_front(DequeType* dq, element item) {
// front가 가리키는 곳에 삽입 후, front값 1 감소
if (is_full(dq)) {
printf("Deque is full \n");
exit(1);
}
dq->data[dq->front] = item;
dq->front = (dq->front - 1 + MAX_QUEUE_SIZE) % MAX_QUEUE_SIZE;
}
5. delete_rear()
후단의 요소를 반환 후 삭제한다.
rear은 마지막 요소를 가리키고 있다. 따라서 해당 요소를 반환 후 삭제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값을 반환한 다음에, rear의 값을 감소시켜야 한다.
하지만 리턴을 하게 되는 순간, 다음 rear의 값을 감소시키는 문장은 실행되지 않게 되므로,
반환할 요소의 현재 인덱스(==현재 rear이 가리키는 위치의 인덱스값)를 prev라는 새로운 변수에 대입한다.
이후 rear의 값을 1 감소 시킨 후, 기존의 인덱스 값을 저장하는 prev의 요소를 반환한다.
이 때에도, 기존 rear의 값이 0인 경우 1을 감소시키면 음수가 되므로,
1 감소시킨 후 MAX_QUEUE_SIZE를 더한 후에, MAX_QUEUE_SIZE로 나눈 나머지의 값을 저장하도록 한다.
// delete_rear
element delete_rear(DequeType* dq) {
// rear이 가리키는 값 반환 후, rear 값 1 증가
int prev = dq->rear;
if (is_empty(dq)) {
printf("Deque is empty \n");
exit(1);
}
dq->rear = (dq->rear - 1 + MAX_QUEUE_SIZE) % MAX_QUEUE_SIZE;
return dq->data[prev];
}
6. get - 값 반환
get_front()
front 부분의 연산을 스택의 pop, push 연산이라고 치면,
전단의 요소를 반환하기만 하는 get_front() 연산은 스택에서의 peek() 연산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겠다.
front의 값을 1 증가시킨 후에 해당 요소를 반환한다.
get_rear()
마지막 rear이 가리키고 있는 위치의 요소를 그대로 반환한다.
//get_front
element get_front(DequeType* dq) {
// front 값 1 증가시킨 값의 요소를 반환
if (is_empty(dq)) {
printf("Deque is empty \n");
return;
}
return dq->data[(dq->front + 1) % MAX_QUEUE_SIZE];
}
// get_rear
element get_rear(DequeType* dq) {
// rear이 가리키는 값 반환
if (is_empty(dq)) {
printf("Deque is empty \n");
return;
}
return dq->data[dq->rear];
}
전체 코드는 다음과 같다.
#include <stdio.h>
#define MAX_QUEUE_SIZE 10
typedef int element;
typedef struct {
element data[MAX_QUEUE_SIZE];
int front, rear;
}DequeType;
// 덱 초기화
void init_deque(DequeType* dq) {dq->front = dq->rear = 0;}
// is_empty
int is_empty(DequeType* dq) { return (dq->front == dq->rear); }
// is_full
int is_full(DequeType* dq) { return ((dq->rear + 1) % MAX_QUEUE_SIZE == dq->front); }
// add_front
void add_front(DequeType* dq, element item) {
// front가 가리키는 곳에 삽입 후, front값 1 감소
if (is_full(dq)) {
printf("Deque is full \n");
exit(1);
}
dq->data[dq->front] = item;
dq->front = (dq->front - 1 + MAX_QUEUE_SIZE) % MAX_QUEUE_SIZE;
}
// add_rear
void add_rear(DequeType* dq, element item) {
// rear 값 1 증가 후 삽입
if (is_full(dq)) {
printf("Deque is full \n");
exit(1);
}
dq->rear = (dq->rear + 1) % MAX_QUEUE_SIZE;
dq->data[dq->rear] = item;
}
// delete_front
element delete_front(DequeType* dq) {
// front 값 1 증가 후 반환
if (is_empty(dq)) {
printf("Deque is empty \n");
exit(1);
}
dq->front = (dq->front + 1) % MAX_QUEUE_SIZE;
return dq->data[dq->front];
}
// delete_rear
element delete_rear(DequeType* dq) {
// rear이 가리키는 값 반환 후, rear 값 1 증가
int prev = dq->rear;
if (is_empty(dq)) {
printf("Deque is empty \n");
exit(1);
}
dq->rear = (dq->rear - 1 + MAX_QUEUE_SIZE) % MAX_QUEUE_SIZE;
return dq->data[prev];
}
//get_front
element get_front(DequeType* dq) {
// front 값 1 증가시킨 값을 반환
if (is_empty(dq)) {
printf("Deque is empty \n");
return;
}
return dq->data[(dq->front + 1) % MAX_QUEUE_SIZE];
}
// get_rear
element get_rear(DequeType* dq) {
// rear이 가리키는 값 반환
if (is_empty(dq)) {
printf("Deque is empty \n");
return;
}
return dq->data[dq->rear];
}
int main() {
DequeType deque; // MAX_QUEUE_SIZE = 10
init_deque(&deque); // front, rear = 0
// 0부터 9까지의 값을 add_rear
for (int i = 0;i < 10;i++) {
// 홀수인 경우는 후단에 삽입
if (i % 2) {
add_rear(&deque, i);
printf("add_rear(%d) \t front=%d, rear=%d \n",
get_rear(&deque), deque.front, deque.rear);
}
// 짝수인 경우는 전단에 삽입
else{
add_front(&deque, i);
printf("add_front(%d) \t front=%d, rear=%d \n",
get_front(&deque), deque.front, deque.rear);
}
}
}
마지막에 작성되어 있는 main 함수를 살펴보면,
총 9개의 요소를 저장할 수 있는 덱 deque가 초기화되었다.
for문 내부에서는 제어 변수 i가 0부터 9까지 총 10번 돌아가며,
i의 값이 홀수/짝수인지에 따라 홀수이면 후단 부분에, 짝수이면 전단 부분에 차례대로 삽입이 된다.
삽입이 된 후에는, front와 rear의 값을 확인해보기 위해 get_rear()과 get_front() 가 각각 실행되어 출력된다.
실행 결과는 다음과 같다.
덱의 MAX_QUEUE_SIZE가 10으로 정의되었으므로, 총 9개(0부터 8)의 요소만 삽입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i의 값이 짝수여서 전단에 삽입된 경우에는, front의 값이 0부터 1씩 감소되는 것을,
i의 값이 홀수여서 후단에 삽입된 경우에는, rear의 값이 0부터 1씩 증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에는 (rear+1)%MAX_QUEUE_SIZE == front 가 성립되어
9가 후단에 삽입되지 못하고 덱이 포화상태라는 문장을 출력하고 실행이 종료된다.
이중 연결 리스트 로의 확장
전단과 후단 모두에서 입출력이 이루어지는 덱(Double Ended Queue)을 살펴보았다.
포화 또는 공백 상태만 아니라면, 전단과 후단 어디에든지 요소를 삽입하고 삭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문제점은, 배열에 요소를 입출력하는 자료이므로,
정해진 크기만큼의 요소만 다룰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프로그램 실행 도중 사용자가 자유롭게 동적 메모리를 할당 받아 크기의 제한 없이 요소를 삽입하고,
더하여 원하는 위취에 삽입/삭제 가능할 수 있도록 '연결 리스트'로 구현하면
이중 연결리스트(Double Linked List) 가 된다.
이중 연결리스트를 활용한 실습 문제
https://dream-and-develop.tistory.com/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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